일자리혁신! 단순일자리 아닌 ‘경험과 전문성’ 활용
‘고령화시대’ 전문기관 조력받아 활력넘치는 삶개척
![]() |
▲ KB국민은행 지점장 출신의 ‘김도영 은퇴설계 전문가’ |
● 본인의 입체적 역량을 진행형으로 다각도로 선명하게 소개하여 달라.
▼ KB국민은행에서 지점장으로 퇴직하고 지금은 은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며 시니어들의 인생2막 준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제 나이 55세에 쉽지 않은 선택을 강요당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이 임금피크제도를 도입하여 은행원들은 55세에 희망퇴직을 하거나, 급여를 낮추어 60세까지 근무를 선택해야 합니다.
퇴직 후 길어진 인생 후반전 무엇을 하며 지낼 것인가? 저도 퇴직을 앞둔 시니어들의 공통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동료들이 희망퇴직을 선택하였지만 저는 좀 더 직장에 머무르며 인생2막을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
인생 후반전을 준비한다고는 하였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던 그때의 경험이 은퇴설계 전문가를 꿈꾸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코칭이나 정보 없이 시작된 은퇴준비는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2여 년 동안 남다른 노력을 하였습니다.
은퇴준비를 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이겨내며 이런 나의 경험을 시니어들에게 나누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저의 이러한 꿈은 친정인 KB국민은행에서 초대 경력컨설팅센터장으로 선임되어 동료와 후배들을 대상으로 퇴직 후 인생2막에 대한 코칭과 상담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은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를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시니어들의 인생2막 준비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대기업, 중소기업의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은퇴설계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등 어려움으로 폐업하신 소상공인(자영업)의 재기지원을 위한 희망패키지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KBS1 TV 아침마당에 출연하여 “노후준비 네박자”란 주제를 가지고 중장년층의 노후준비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며, 토마토TV 주관 “2018년 은퇴전략 포럼”에서 신중년 일자리와 노후설계 부분 강사로 참여하여 강연을 하였습니다.
![]() |
▲ KBS 1TV 아침마당(2021.6.3) 방송출연 |
● 출산율은 급락인데, 고령화 사회 진입은 가파르다. 정부의 시의적절 핵심 대응전략은?
▼ 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면서 경제활동 인구는 줄어들고 노인들의 기대수명은 점점 늘어나다 보니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노인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사회적 비용은 증가하고 있는데 경제활동인구의 감소로 국민 1인당 세금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니어 일자리 확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층의 결혼과 출산 기피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경제적인 부담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주택 건설, 공교육 강화로 교육비 절감 등 주거와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이 시급합니다.
노인인구 증가와 결혼 기피 현상으로 1인가구가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기준 한국의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0.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증가속도가 대단히 빠르다는 점입니다. 이는 사회적 위험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는 현실이므로 1인가구를 위한 주거정책,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수립이 필요합니다.
● 시니어 일자리 창출에 ‘입체적인 질적 혁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 시니어들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주변에서 “정년퇴직 했습니다.” 하면 우리는 뒷방 늙은이 취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 분야에서 정년퇴직까지 근무하신 분이라면 그 분야의 전문가일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시니어 일자리 확충’이라는 맥락에서 본다면 길거리 휴지를 줍거나 잡초를 뽑는 단순 일자리가 아닌 시니어들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세대융합형 신중년 창업서포터즈’는 5060세대 신중년 퇴직자들의 전문지식과 노하우 그리고 청년 창업자들의 아이디어를 결합해 성공적인 창업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시니어들이 갖고 있는 전문성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이전 실버세대가 겪지 못했던 공통적 고충과 애로요인을 진솔하게 말씀하여 달라.
▼ 실버세대의 대표적인 고충이 디지털 문화에 익숙지 못하다 점일 것입니다. 편리함 이면에는 그로 인한 불편한 점도 존재합니다. 인터넷의 발달은 젊은 세대에게는 일을 빠르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도구이지만, 시니어들에게는 높은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지점을 줄여 인터넷이 익숙지 못한 노인들은 은행업무를 볼 수 없으며, 웬만한 음식점은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어 밥 먹는 것도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또한 실버세대들을 위한 놀이문화가 적다는 점도 지적하고 싶습니다. 지금의 베이비부머들은 어려서부터 가난과 싸우며 평생 동안 돈 벌고 가족 부양만을 위해 살아왔습니다. 이들에게 인생을 즐기면서 살아 갈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문화 개발과 보급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
▲ ‘도전을 즐기는 액티브시니어’ 출판기념회에서 |
● 은퇴 설계전문가로서 인생2막 디자인의 핵심역량 구축을 총괄하여 달라
▼ 시니어들의 인생2막 준비는 홀로 하는 것이 아니고 전문가와 함께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컨설팅하고 강의하면서 느낀 점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가지고 있으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계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는 인생2막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낮았으며 본인들도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 일 것입니다. 하지만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 시점에서 인생2막에 대한 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나만의 멋진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신중년 인생2모작 설계를 지원해주는 전문기관들을 찾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신중년의 인생2막 설계를 준비하는 기관으로는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서울시 50플러스캠퍼스, 지역별 인생이모작지원센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들은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어 모든 서비스가 무료이며 전문가와 1:1 컨설팅과 교육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프로필
現) 은퇴설계 전문가.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 전문강사
자산‧부채관리 컨설턴트, 서울시 1인가구 재무 전문강사
前) KB국민은행 지점장, KB국민은행 경력컨설팅센터장
(共著) ‘부부가 함께하는 노후준비, 도전을 즐기는 액티브시니어’
[저작권자ⓒ 소상공인포커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